욕망의 삼각형’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 욕망의 ‘모방적’ 속성을 주장한 학자이다. 스탕달의 『적과 흑』에 나타난 인물들의 욕망과 지향점은 지라르가 말하는 욕망 주체와 대상, 중개자로 해석될 수 있다.
여기서는 주인공 쥘리엥 소렐을 중심으로 『적과 흑』에 나타난 욕망과 그 구원을 주제로
욕망에 대한 담론에 있어서도 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 라캉(Jacques Lacan)과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모방적으로 패러디하는 경우는 원텍스트의 권위를 재생시켜 그 영향력을 강화 사키거나 그 이상의 힘을 발휘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다. 이에 김춘수의 시는 패러디된 빈도수가 많다. <꽃을 위한 서시>와 신동집의 <오렌지> 사이에서 주제에 나타난 모방적 패러디를 보고자 한다.
(1)
오렌지에 아무도
2. 탈구조주의 특성
1) 특성
- 전체적인 구조보다는 개체의 존엄성과 자유를 인정한다.
- 사고의 경직화 및 문학과 학문의 과학화를 배격하며 주관적인 비평을 허용한다.
(모든 일이 이성적으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이차적이고 열등한 것으로 소외시킨 감성 을 새로운 시각으로 봄)
- 역사의
1. 들어가며
대개의 사람들은 타인에 의해 욕망을 키우고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그러한 과정에서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면서 경쟁의식을 지니게 된다. 이는 욕망을 품게 되는 계기가 타인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손창섭은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