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하워드 클라인벨은 월비잉(Wellbeing, 1992)에서 목회상담은 인간의 전인건강(Wellbeing) 또는 전인성(Wholeness)을 지향한다고 전제한다. 그는 우리의 삶의 전인성 개발을 정신 - 인격의 전인성, 몸의 전인성, 관계의 전인성, 직업의 전인성, 놀이의 전인성, 세계의 전인성으로 여섯 가지 차원에서 바라
상담은 갱신을 적대적으로 필요 하는 교회와 사회 안에서 우리 스스로를 갱신의 촉진자들이 될 수 있게 해준다. 위의 책, 40쪽
인간관계의 깊이와 활력소를 위한 도구로서 목회와 상담은 교역자뿐 아니라 교회와 지역사회 안에 있는 인간들에게 어떤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는지 개괄적으로 서술
중요성
가치는 시대에 따라 다르게 변할 수 있으며, 변해왔고 이에 따라 전통적인 가치와 새로운 가치 사이에 혼란과 갈등이 생겨날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이후에 40년간 큰 가치의 변화가 있어왔음을 알 수 있다. 그 변화는 인구의 증가, 민주주의 이념과 제도의 수용, 공업화에 의한 경제
상담이다.
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드는 가장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 유아교육학, 사회복지학, 청소년교육학, 의학 등 모든 분야에 이 이론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
상담이론은 정신분석, 이성과 행동을 강조하는 대표적 이론은 현실치료, 그리고 행동과 정서를 강조하는 이론은 형태주의 등이다. 물론 제 이론들이 인간의 다른 측면을 무시한다는 것은 아니고 치료적 접근의 실제에 있어서 무엇을 강조하는가 하는 강조점이 다르다는 것이다. 한편 김용태(2000)는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