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북한 문학의 전개양상(주체문예이론의 전개)
1960년대부터 1990년의 북한 문학에서 주체문예이론의 형성과 변화 과정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북한문학을 올바로 보는 눈이 필요할 것이다. 체제적인 이데올로기에서 오는 편견을 북한문학에 그대로 적용시킨다면 그것은 말 그대로의 편견
'주체'라는 말은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 동일군앞에서',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란 제목으로 행한 김일성의 연설에서 처음 제기되었다. 김일성은 '주체'라는 명분을 내세워, 반대파와 권력투쟁에서 자기 입장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사상적 무기로
문예총은 남한의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예총)이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과 비슷하나 기능상으로는 많은 차이가 있다. ‘예총’이나 ‘민예총’은 예술인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이익단체 성격의 단체로 예술인들의 자발적인 민간단체이다. 반면 북한의 ‘문예총’은 노동당의 정책집행 기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방법론적 관점으로만 나누어 소개한다.
Ⅱ. 본론
1. 문예미학적 연구
이는 작품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그 예술적 가치를 해명하고 평가하는 연구 방법이다. 따라서 작가나 시대 배경 등 작품 외적 요인보다는 작품 내적인 언어 구조 분석과 의미 해석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대부분의 작품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