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상허 이태준의 수필집 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
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상허 이태준의 수필집<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1941년 박문서관판 <무서록>에 수록된 57편의 수필들 중에서 40편을 뽐
집필하였으며, 이것이 ‘조선문단’에 입선이 되었다.
귀국 후에 ’조선중앙일보’, ‘개벽‘, ‘문장‘ 등에서 일했으며, 이효석, 김기림, 정지용, 이상 등과 함께 ’구인회’를 만들어서 일제하의 한국문학계를 이끌었다.
춘원에 이어 제2회 ’조선예술상’을 수상했고, ‘조선문학가 동맹’의 준
1.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타난 ‘수필 장르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무서록: 자연 속에서 찾은 인간의 존재
이태준의 '무서록'은 한 편의 수필로서, 이야기와 서술, 그리고 여운이 하나로 어우러진 특징을 지니고
서록』은 주로 1930년대에 발표된 수필들을 엮은 책으로, 수필문학으로서 높은 성취를 보여주고 있다. 이태준은 소설과 마찬가지로 나름대로의 수필관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수필을 “자연 인사 만반에 단편적인 감상소회, 의견을 경미, 소박하게 서술하는 글”로 규정하고, “그 사람의 자연관, 인생
집권기가 초래한 반문화적 폐해를 단적으로 밝히고 있는 예이다.
④ 이 책에는 고려 말기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현은 韓愈한유·李白이백 등의 당대 시인들을 비롯한 유명한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수필은 서양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지 않음
한문학에서 오래 전부터 존재해 온 독자적인 양식
이제현《역옹패설》
“비가 달포 동안 계속 왔다. 문을 닫고 들어앉았으니 찾아오는 사람도 없어서 답답함을 이길 수 없었다. 처마의 낙수를 벼룻물로 삼고, 벗들 사이에 왕복한 편지조각들을 이어
수필서)>
‘수필은 체계 없이 자유롭게 쓴 글이라기보다 특정 사상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 서술’
- 述而不作(술이부작)의 유가적 전통에서 독창적인 주장을 낼 수 없었던 저자의 겸사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정신, 개성, 단상의 기록(길이 짧은 글)
작가의 성실성과 가식 없는 집필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