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필자는 장면구현방식 문제가 고전소설의 양식적 특성과 문학성을 해명함에 있어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수경전>을 텍스트로 삼아 그 장면구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설화와는 변별되는 소설 고유의 양식적 특성이 어
설화>에서 신립장군이 처녀를 버린 후 패전하게 되는데, 여기에 <최치원>이야기의 사건을 덧붙여 신립장군이 죽은 처녀를 다시 만나 사랑을 나누고 다시 헤어진다는 설정을 하는 것이다. 또는 <토끼와 거북이>이야기의 토끼가 거북이와 경주를 하다가 느긋하게 쉬고 있는데, 갑자기 <토끼전>의 별주부가
고전소설(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남북한 학계의 연구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채롭게 진행된 데 대해하여 북한 쪽 연구는 작품의 내용연구에 한정되어있다. 조선후기의 소설문학은 특징은 서민 계층의 진보적인 작가들에 의해 인민문학, 특히 설화에 관심을 가지
모색
2.1 교수적 대안
다양한 이본, 이설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업방법 고안
학생들의 문식성 정도를 조사하여 다양한 수준으로 변용한 텍스트들을 단계별로 제시 후 원전 감상
이론가, 실천가의 고전 교육에 대한 뚜렷한 교육적 전망
교사는 고전문학에 대한 지식을 발달단계에 따라 재구성
고전이란 무엇인가> ‘고전’의 의미는 현실적으로 단일한 의미만을 지닌 것이 아니다. 우리의 경우에 있어서도 옛날 것, 낡은 것, 현대적인 것이나 현대문학과의 차이나 대비, 옛날의 서적으로 후세에 남을만한 가치 있는 책, 즉 오늘날에도 가치를 인정받는 과거의 전범적 텍스트 등과 같은 다른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