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학을 배우기 시작한 젊은이들이 문화 운동의 선도적 입장에 서고자 한 의도였다. 또 예술적 미를 추구함으로써 ‘강제구속’ 에서 벗어난 자유를 얻고자 했으며, 흐리터분하고 頹廢적 분위기인『폐허』 『창조』『백조』와 함께 우리 신문학 초창기에 있어서 중요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니며, 그
수 있다. 특히 계모 허씨의 성격묘사를 비롯하여 인물의 성격을 치밀하고도 독창적으로 창조해낸 점, 사건의 진전을 추리소설기법을 사용하여 빠르게 전개한 점, 송사소설인 공안 류의 모티프를 사용하여 사건의 반전을 도모한 점 등 독창성을 지니고 있어 그 문학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신문학사상에 있어서 최초의 문단적인 문학지로서 그 공적이 크게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1926년까지 속간되었던 《조선문단》의 문학적 공적을 논하여 박팔양은 《신시운동개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시기에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잡지 《조선문단》의 활동이다. 《조선문단》은 1924년
신문학운동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는 이러한 사상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격심한 자아주장과 깊은 종교 감정이 교착하는 처녀작 《군도(群盜)》를 완성하여 1981년에 익명으로 출판하게 된다. 그러나 이 작품으로 인해 실러는 영주인 칼 오이겐에게 미움을 사게 되고, 결국 82년 만하임국민극장 지배인 H.B
문학작품과 굶주림과 허무와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에 비하여 북한 작품은 6.25이후 순수한 예슬작품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타나 정치적인 색채를 배제한 작품들이 다스 나오기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