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전반의 틀을 개혁하자는 운동이다. 문화교육운동은 따라서 ‘지식사회’, ‘다품종소량생산’의 시장논리에 따라 학교형태의 다양화, 대안적 사교육 강화를 주장하며 공교육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는 ‘교육의 시장화’ 논리에 정면으로 맞선다. ‘교육의 시장화’ 논리는 입시중심교육에 따른
교육의 기능과 단절하고 현실의 문제를 제대로 읽고 새로운 삶을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복합적이고 역능적인 주체성의 개인화/사회화로서의 교육이어야 할 것이다. 다시 강조하건대 이것은 기능적 교육에서 비판적 교육으로 바뀌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며 인간의 다양한 욕망과 문화를 습득, 창조,
Ⅰ. 서론
정체성에 대한 일상적인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말, “도대체 너의 정체가 뭐냐?”로 드러난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모습 중에서 본질적인 자아가 무엇인가라는 의문의 표출이다. 외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행위를 수행하는 주체에게 있어서 그러한 행위들은 일정하게 범주화된다. 그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1.1 문제제기
한국문화교육의 측면에서 한국문화 콘텐츠가 가진 장단점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비평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모든 문화가 장단점이 있듯이 한국문화에도 장단점이 있다. 어떤 문화가 더 우수하거나 미개하다고 판단할 수는 없지만 한국의 문화적 환경을 객
Ⅰ. 서론
전통적으로 학교의 의도 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활동을 크게 교과와 특별활동으로 구분하여 왔다. 여기에 재량활동이 교과 및 특별활동에 비견되는 병렬적이고 독자적인 교육내용을 가지고 있고, 그 성격이 확실히 구분되는가는 단언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교과와 특별활동이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