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소마미술관 프로젝트
2008년도 1학기 박물관학의 중간과제인 소마미술관 프로젝트의 핵심적인 포인트는 미술관의 내부적 환경요인에 따른 문제점과 그에 대한 제안과 결론 도출은 아니다. 박물관․미술관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방문 관람객의 방문 유지와 증가이다. 앞으로도 박물관
전시하자는 의견이 대두되었다. 이를 계기로1936년 8월부터 덕수궁 내에 이 왕가미술관을 착공하여 8실의 전시실과 수장고, 강당 등의 시설을 갖춘 우리나라 최초의 미술관이 1938년 3월에 준공되어 그 해 6월 5일에 일반대중에게 공개하였다 전시품은 삼국시대이후의 조각공예 품, 도자기, 회화, 조선출토
조각에 공간이 들어서게 된 배경
전통적 조각의 장소와 시간성을 나타내던 받침대가 점차 작품에 흡수되어서, 작가의 아우라를 보여주는 장치가 되게 된다. 이는 미니멀아트를 기점으로서, 받침대가 없이 갤러리 바닥에 놓이고 설치된다. 때문에 이는 관람객의 직접 체험이 가능하다.
프랑스의 형
조각, 아카데미의 전시회가 매년 열리면서 약2500여 점에 이른다.1725년 아카데미의 주도하에 전시회는 살롱 카페에서 열리고 ‘살롱전’이라는 이름이 생긴다. 1768년 박물관의 개방하자는 1차 계획이 세워지고 프랑스 대혁명 이후 1793년 혁명정부에 의해 ‘중앙 미술관’이라는 명칭으로 일반인에게 공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