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 영향
- 1차적인 기록과 보급체계보다 포괄적이고 강력한 2차적 기록과 보급체계의 등장
ex) 미술책, 잡지 등의 컬러 일러스트레이션, 미술관련 영화, TV 프로그램
- 3차원 조각 복제물의 매개를 통해서이나 미술지식은 대중에게 더 가까이 다가감
● 복제(Reproduction)
- 에스텔레 주심 ‘시각
지식인들은 미술과 이념, 사회관계의 재정립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과연 사회가 예술가에게 요구하는 역할과 기능은 무엇이며, 예술이 정치적인 도구가 되지 않고 혁명적 이상을 추구하면서 예술조형적인 실험과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의가 거듭되었다. 이러한
Ⅰ. 서론
미술교육의 진정한 의미는 아름다움을 보는 안목과 실생활 속에서 미술문화를 감상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고 자신의 삶을 아름답고 윤택하게 가꿀 수 있도록 하며, 또 풍부한 감정과 바람직한 품성을 지닌 인간을 두어야 한다. 또한 미술 활동을 통해 유아의 자기표현 욕구를 시각적, 조형
Ⅰ. 서론
미적 감상이나 인간형성에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고등학교 교사들에 관한 사항으로 국한시켜 본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의 미술교사는 회화전공이 가장 많은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오정숙의 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고교의 미술교사의 전공 분포는 서양화가
Ⅰ. 개요
우리나라 미술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종황제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덕수궁(경운궁)에서 거처 하던 1909년 3월에 석조전이 준공되었는데 재위당시에 외국사신 등이 선물한 진기한물품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1919년 10월부터 덕수궁 석조전에서 일본 미술작가들이 출품한 「일본 근대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