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슬람=평화”라는 이념 하에 종교를 일상적 삶 속에 용해하려는 이슬람 근본주의자들, 생산력과 근대 이성에 대한 비판을 토대로 원시 기독교적 공동체를 실현하려는 서구 기독교 일파도 바로 상생과 조화를 그들의 주요 이념의 하나로 삼아 신자유주의의 거대한 물결에 저항하고 있는 것이다.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
1) 평화교육
개개인의 마음의 평화, 계층간, 민족간, 국가간, 인종간의 화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 적 공존, 지구와 우주와의 어울림을 중시하며 체제를 초월해서 남한과 북한의 민족공동체 이념의 구현을 위한 것에 초점이다.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1) 평화교육
개개인의 마음의 평화, 계층간, 민족간, 국가간, 인종간의 화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적 공존, 지구와 우주와의 어울림을 중시한다. 여기서 체제를 초월해서 남한과 북한의 민족공동체 이념
근대적인 요소를 충분히 발전시키지 못한 채 제국주의 열강에 개항을 하였다. 이로부터 열강의 침략이 잇달았으며 청.일전쟁 러.일 전쟁을 도발한 일제에 의하여 대한 제국은 붕괴되고 일제의 식민지 지배 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민족은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항하여 위정척사 운동,
근대 현대)의 시기구분
각 시대 구분 방법은 주로 서구의 그것에 의해 적용이 되나 그 실정이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어 보편성과 특수성이 고려되어 구분되어야 한다. 근대와 현대의 개념과 그 학설을 제시하겠는데, 먼저 서구의 근대 시작에 대한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