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적 담론의 테두리 안에서 통일이라는 주제가 생산되기보다는 오히려 소모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글은 한국의 통일문제와 그 전망이라는 주제 하에 현재 한국의 지식인들이 통일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에 대해서 논의한다. 먼저 2장과 3장에서
1. 지식인이란?
인텔리겐치아 (intelligentsia) 지식계급으로, 지적작업에 종사하는 중간적인 사회계층이다. 지적인 작업은 ‘본질적인 것’에 접근하고자 하는 개인의 주관적 성향에 의해 이루어지거나 직업적 역할에 따른 임무로 수행하는 것이고 이러한 지식인들의 지적인 작업에 의해 과학, 고전학,
민족주의의 등장에 의해서였다. 이제 이름은 단지 한 지역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대한 권리를 나타내게 된 것이다.
팔레스타인 민족주의의 역사, 또는 그것의 탄생의 역사는 시리아, 레바논, 팔레스타인 등 여러 도시에서 점점 더 많은 아랍 지식인들이 오스만의 지배에 도전하기 시작한 1870
민족주의를 얘기하려면 우선 민족주의가 아직도 가치 있는 것인가를 간략히 짚고 넘어가는 게 순서일 것이다. 근래에 들어 탈 민족주의 등으로 민족주의가 지식인사회에서 동네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⑮ 흔히 민족주의 자체에 대해 반대하는 안티 민족주의자들은 민족주의의 역사적 근원이 오직
Ⅰ. 불안하고 불온한 텍스트, 『상록수』
“.....물질로 즉 경제적으로 일조일석에 부활하기가 어렵겠지만 무엇보다도 먼저 모든 것을 지배하고 온갖 행동의 원동력이 되는 정신, 요샛말로 ‘이데올로기’를 통일하기 위해서 전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심훈, 『상록수』, 문학과 지성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