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한설야는 카프의 맹원 혹은 계급주의에 철저한 작가로 알려져 있을 뿐 그의 작품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관심은 매우 적다. 그는 식민지 시기에서 리얼리즘 문학의 중요한 성과를 산출한 의미 있는 작가이다. 월북 이후엔 북조선예술총연맹 결성의 위원장을 맡음으로써 초기 북한 문단을 이끌어온
김남천, 한설야 등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수용논쟁, 농민문학론, 풍자문학론, 내용형식론, 혁명적 낭만주의와 리얼리즘 논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활발하게 작품 활동을 전개한 문제적 시인이다.
이병철도 주지하다시피 조선문학가 동맹의 신세대 시인 유진오, 박산운, 김상훈, 김광현 등과 함께 해
조선중앙일보 기자로 들어가 문학적으로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지 못하고 ‘타방 밭은 교양을 가지고 평론이나 사설짜박지니’를 쓰면서 생활을 연명해 나갔던 김남천이지만, 리얼리즘으로 향한 정신은 그칠 줄을 몰랐고 그 근저에 놓인 부정의식은 바로 현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창작의 열정으로
작가단,
조선문인협회 등의 단체에서 활동.
1948년 8.15북조선최고인민회의 표창장 받음.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부위원장,
국가학위수여위원회 문학분과 심사위원이 됨.
1950년 6.25동란 중 낙동강 전선까지 종군. 12월 국방군의 북진을 따라 문화계 인사들이 이태준을 구출하
조선총독부 보관본인 密城 朴氏世譜에 의하면 증조 朴承鎭은 張仕郞, 조부 朴斗秉은 삼서관을 지냈으며, 부친 朴容桓은 주사였고 숙부 박용남은 무임교관승보정을 지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박태원의 아버지는 박용환이고 어머니는 南陽 洪氏이다. 그는 四男 二女중 次男이다.
박태원의 집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