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개념
1. 반응의 개념
1) 로젠블랫
환기(evocation)의 개념을 텍스트와의 심미적 거래 동안 독자가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삶의 과거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감각․느낌․이미지를 선택하여, 그것을 새 경험인 환기된 시나 소설 또는 희곡으로
문학 독서의 위치를 해명해 주었던 Rosenblatt의 교류 이론(transactional theory)은 반응중심문학교육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미국에서는 Rosenblatt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신비평에 의한 문학교육을 비판하면서,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강조하는 반응중심 접근법(response-centered approach)이 1970년
반응으로 보았다. 설명텍스트의 경우는 반응의 폭이 좁으며, 소설은 설명텍스트에 비해 넓으며, 시는 반응이 가장 넓다. 그러므로 이 학습법을 적용할 때는 문학텍스트를 활용해야 한다.
반응에는 ‘작품이 훌륭하다, 이야기의 스토리가 재미있다’와 같은 문학적 판단, ‘등장인물의 성격을 일반화하
Ⅰ. 개요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나 문학 작품해석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반응중심은 학습자 중심이고 활동 중심 수업과 같은 맥락’이므로 문학 감상 수업은 활동 중심, 전략 중심으로 운영해야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활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