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사례가 남아있다. 사례로는「정법사 연기(頂法寺緣起)」과 일본 승려 행선(行善)의 기록이 있다.
위의 각주 8번의 기록을 통해 고구려에 관음보살의 도량인 광명사라는 절이 있었따는 사실을 알 수 있고 구역『화엄경』의 관음보살주처가 광명산이므로『화엄경』출처의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신앙하고 그 교법을 이해하여 교법대로 실천하지 않으면 아니 되는 것이다. 교법을 신앙하므로 하여 고(苦)를 없애고 낙(樂)을 얻을 수 있으며, 교법을 이해하므로 하여 미(迷)한 것을 씻고 오(梧)를 열게 되는 것이며, 교법에 순종하여 실행한다는 것은 악을 버리고 선을 닦는다는 것으로 이것을 불교 3
주처를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인 「비하라」가 제창되었으나, 이 말이 다만 호스피스를 의미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불교의 기본이념인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의미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협의의 개념으로서 호스피스 활동을 의미하는 행동을「비하라 활동」으로 지칭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