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사례가 남아있다. 사례로는「정법사 연기(頂法寺緣起)」과 일본 승려 행선(行善)의 기록이 있다.
위의 각주 8번의 기록을 통해 고구려에 관음보살의 도량인 광명사라는 절이 있었따는 사실을 알 수 있고 구역『화엄경』의 관음보살주처가 광명산이므로『화엄경』출처의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신앙하고 그 교법을 이해하여 교법대로 실천하지 않으면 아니 되는 것이다. 교법을 신앙하므로 하여 고(苦)를 없애고 낙(樂)을 얻을 수 있으며, 교법을 이해하므로 하여 미(迷)한 것을 씻고 오(梧)를 열게 되는 것이며, 교법에 순종하여 실행한다는 것은 악을 버리고 선을 닦는다는 것으로 이것을 불교 3
주처를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인 「비하라」가 제창되었으나, 이 말이 다만 호스피스를 의미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불교의 기본이념인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의미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협의의 개념으로서 호스피스 활동을 의미하는 행동을「비하라 활동」으로 지칭하
서론
역사를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갈파한 E ․ H Carr의 말은 그간 너무 빈번하게 사용되어 진부한 수사가 되어버렸지만, 그 대상이 ‘유물’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사실 유물만큼 그 진부한 수사를 살아 숨쉬는 생동하는 언어로 만드는 것도 없을 것이다. 유물은 그 어떤 것
Ⅰ. 개요
우리가 조석으로 부처님께 향을 사루고 예불을 드리는 것은 오분향예불이라고 한다.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세 가지 악한 일을 계정혜 의 수행으로 물리치고 해탈에 이르신 부처님께 예를 올린다는 뜻이다.
스님들의 수행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조석의 예불은 삼계의 스승이시고 사생의 자
보살반가사유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국보 제 78호와 83호의 비교와 함께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만들어 지기까지의 배경으로 미륵보살에 대해 알아보았다.
◎ 반가사유상
불교가 삼국의 대중적 신앙으로 발돋움한 7세기에는 중국의 유행과 관련이 없는 독자적인 불상들이 나타나기
신앙이 발전되면서 이 샥티 신앙이 대두된다. 비슈누파 쪽에서는 락쉬미를 샥티와 동일시 해서 숭배하기도 한다. 요가의 여신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카마수트라도 이 여신의 성향이 다분히 묻어있다.
인드라니(혹은 사치-:인드라의 부인. 신화 속에서 큰 비중은 없다.
우샤스-새벽의 여신
천녀(아프
신앙의 모습이 드러난다. “최은함이 늦도록 아들이 없었으므로 이 절의 관음보살 앞에 와서 기도했더니 태기가 있어 아들을 낳았다.” 같은 도서 2권 55 페이지
라는 대목과 경덕왕 때 희명 이라는 여자의 아이가 눈이 멀었으나 천수관음 앞에 나아가 노래를 지어 부르게 하자 낳았다는 같은 도서 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