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양식과 수법을 이어받아 조형 활동의 명맥을 유지하였다. 초기에서 벗어나 15세기 후반에 이르면서 점차적으로 각부에서 생략화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8각 원당형의 형식을 보이는 부도가 가끔 있으며 석종형 부도라 하여도 탑신 자체에 글씨를 새기지 않고 별도로 탑비를 세운 예가 있다.
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 상륜부
위쪽부터 찰주, 보주․용차, 수연, 보개, 보륜, 앙화, 복발, 노반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찰주는 목탑에서는 심주라고 부르고 있으며 대부분 쇠로 주조된 원뿔형 구조물에 하나씩 끼우는 것이다.
보주․용차는 탑의 찰주 끝에 달린 구슬 모양의 장식으로 사리불과 석가의 대화에서 보
고유의 신앙에 의한 조형과 병행하거나 중국 토착의 신을 대신하여 조형되고 있었다.
3세기부터 불교 교설과 불교미술은 중앙아시아로부터 중국북부에 이르기까지 도시들을 중심으로 널리 퍼졌다. 이 도시들은 그 사이의 교통로를 오가는 여행자들의 주요한 체류지이자 문화생활의 중심지였다.
탑, 120여 개소의 절터가 남아 유례없는 노천박물관을 이루고 있다.
⑦불국사권 - 토함산은 신라 5악중 동악으로 밖으로는 나라를 지키는 성벽이 되었으며, 안으로는 불국토 신라를 지키는 역할을 하고 특히 석굴암과 불국사는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1995년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