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을 이용한 경우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 글에서는 오늘날까지 극단적 사회주의 체제를 고수하고 있는 북한을 예로 들어, 무용이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이 되는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어떠한 효과를 가지며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지 북한예술무용의 한정적 부분 안에서 두 가지 사례를
예술단 서울공연(5.24~30)과 남북교향악단 합동연주회(8.18~24)가 열렸다.
남북합동음악회 등을 추진함에 있어 남한측에서 선호하는 북한예술단은 정치성이나 선전‧선동성보다는 서정성이 강한 대중가요들을 불러 인기를 끌고 있는 ‘보천보전자악단’이나 ‘왕재산경음악단
예술인들을 일정한 조직 안에서 통제하고 창작 방향을 제시하며, 창작된 작품에 대해서는 엄격한 검열과정을 통해 수정을 요구하며, 국가 조직망을 통해 주민들에게 보급한다.
(북한의 문화행정을 총괄하는 조직은 내각의 문화성이며 이 문화성은 음악무용, 미술, 군중문화, 연극창작 사업에 대한 행
북한무용수 조명애 남한 방송 광고 출연
-2006년 월간 민족21은 남북공동사진전 개최 및 북측 통일신보와 기사교류 추진
-2007년 MBC '주몽' 출연진이 북한 고구려 유적지를 방문하는 등 방송ㆍ언론 교류를 지속 추진 중
다. 문화ㆍ예술분야
남북간 문화ㆍ예술분야의 교류는 2000년 이전에도 남북이 공
예술가들을 알아보고 그들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조사해보기로 했다. 특히 자이니치로서의 삶이 작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혹은 작품 안에 소재로 사용된 자이니치들의 삶에도 중점을 두어 조사하였다.
2.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
일본예술계 안에서 글, 영화, 연극, 음악, 무용에 이르기까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