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로 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는데, 오승은이 『서유기』를 집필하기 전인 당나라 말기부터 이미 이를 전설화한 이야기가 전래되었다는 사실과, 『서유기』 자체에 불경신화와 선화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완전히 ‘신화’로 보기는 어렵다 할지라도 많
2. 그리스신화의 종교적 성질
그리스신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당시 그리스인들은 이 신화를 진실로 믿었다는 점이다. 올림포스 신들에 대한 숭배는 오늘날의 그리스도교나 불교, 이슬람교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거대한 종교였으며 따라서 그리스신화는 당시 사람들에게 성경이나 불경과
신화』를 비롯한 수많은 시편들을 남겼다. 1481년 돌연 머리를 기르고 안씨를 아내로 맞아 환속하는 듯 했으나 이듬해 폐비 윤씨 사건이 일어나자 다시 방랑의 길에 나서서 관동지방을 여행하며 100여 편의 시를 지었다. 그 후 59세에 충청도 부여 외산 무량사에서 병사하였다. 그는 유교와 불교에 관한 논
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신화’를 탐독하고, ‘金鰲新話’를 지었을 것이다.
③ 금오기 (金鰲期) : 31~36세
김시습은 31세 되는 세조 11년(1465) 봄에 짐을 꾸려 경주로 내려가서 경주 남산 금오산 금 오산실을 복책하고 그곳에서 일생을 마치기로 한다. 근는 금오산 남변 동구에 있는 용장사라 는 절간에 머물렀으며, 매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