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입각하여 자비를 행하는 것이 상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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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2) 백제
백제의 불교복지사업에 대해 살펴보겠는데 백제도 고구려와 유사하게 고승들의 행적과 관련해서 복지사업이 추측되는 정도이다. 주요 승려들로는 겸익, 관륵, 도장 등을 들 수 있으나 그들의 불교적 사상이외에 구체적인 사례로서 복지사업과 관련되는 것은 발견하기 어렵다.
방법은 의식제공과 의료가 주이고 대상자는 환과고독이었다. 이러한 조선조의 구제활동은 유교의 민본주의에서 발전한 공맹의 인의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시대는 정치의 근본을 왕가인정과 덕치에 두었고 궁민구제를 치국의 요체로 생각하였다. 조선조는 건국 이래 정치․경제․사회․
불교에서 보살이란 ‘더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고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고, 바라밀의 행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여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렇게 볼 때 보살이 곧, 근래 사회에서 의미하는 ‘사회복지사’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불교의 근본사상을 살펴볼때 불교의 사회복지 수준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인구증가율은 0.94%(1998명 기준)정도이다.
1.1.3. 민족구성
대만에는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한족 외에도 ATAYAL, SAISIYAT, PAIWAN, BUNAN, TSAO, YAMI, AMI, PUYUMA 등 소수의 종족이 존재하고 있으나, 인구 구성상 2%내외이다. 대만족에서는 이들 소수종족을 '산지족'이라고 부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