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체계에 두고 있다.
≪ … 중 략 … ≫
Ⅱ. 불교불상의 개념불상이란 불교의 신앙 대상으로서 창조된 부처의 모습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가 불상이라 할 때에는 부처의 상, 곧 붓다(Buddha)를 가리키지만 오늘날 이 용어는 모든 불상 조각을 통칭하는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불상과 보살상(菩薩像), 천부상(天部像) 등이다. 즉, 이것들은 부처님의 얼굴이나 신체를 직접 대함으로써 불교의 진리나 부처의 경지를 보다 뚜렷이 인식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가 있었다.
불상을 모시기 위해서는 이를 봉안할 집이 있어야 하는데 이 집을 보통 법당(法堂), 정확히 말하면
불교불상의 의미불상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buddha-pratima 라 하는데, 프라티마(pratima)란 말은 모방 또는 모사를 뜻하는 동사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불상이란 말은 본래 부처님의 참모습을 모방, 모사한 것이라는 뜻에서 부처님의 형상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보
개념이다. 유적은 선사․역사시대의 흔적이 남아있는 터로 패총, 고분, 건물지, 주거지 등 토지에 고착되어 있는 부동산적인 것을, 유물은 유적이나 유구에서 출토되는 토기류, 무구류, 장신구류, 회화류 등을 말한다. 매장문화재는 오랜 시간 동안 변화하는 환경 속에 묻혀 있었기 때문에 그 성격을
불교에 관한 자료의 속성에서 발생한다. 중국경전은 양적으로만 성경의 74배 정도이고, 구성이나 원문의 해석과 분석 등에서도 어려움이 크다. 최근 50여년간 출간된 연구논문이나 용어색인․사전들은 거대한 양의 자료분석을 위한 기초작업에 불과하다. 또한 불교와 중국문명의 역사적 발전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