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성에 이르게 되는 변증법에서 매개적 요소가 된다. 신화는 제의의 상징적 형식들에서 생겨나는데 이 형식들도 전적으로는 상징적이기는 하지만 이것들보다는 신화 그 자체가 만들어내는 상징들이 훨씬더 잘 발달한다. 신화가 상징에서 성장하듯 상징도 신화에서 성장한다. 신화는 인간의 이상을
상징성을 부여한다. 이러한 물에 대한 죽음이라는 상징은 고대 인간의 사후세계관에서 아주 잘 드러나는데, 그리스 신화의 스틱스강(Styx River)이나 불교의 삼도천(三途川)이 이승과 저승의 영역을 구분 짓는 하나의 상징으로서 등장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렇듯 물은 생명창조와 죽음이라는 어떻
불교건축의 특징은 배치와 공간구성, 그리고 상징적인 요소로 나타나는데, 기본 구성원리는 교리체계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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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불상의 개념
불상이란 불교의 신앙 대상으로서 창조된 부처의 모습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가 불상이라 할 때에는 부처의 상, 곧 붓다(Buddha)를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내는 것을 금지했던 어떤 규정이 있었다고 보는 설이며, 다른 하나는 불상 조성을 적극적으로 금지했다기 보다는 석가모니상을 만들지 않고 상징물을 숭배한는 것이 관행화되어 있었다고 보는 설이다.
그이후 불교가 대승불교로 변모되고 종교적인 체계로 옮겨가게 되자 인간의
체계인 호혜와 재분배의 유지와 발전을 기본 과제로 삼았다많은 유가는 정전제, 균전제 등 토지의 균등한 재분배정책을 통하여 민생을 안정시키고 국가가 경제의 주도력을 장악함을 경제정책의 중심적 과제로 삼았다. 그리고 유가는 농 업생산의 장려, 적절하고 법도에 맞는 수취, 절용, 기근의 구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