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을 보는 우리나라에서는 수트라의 발음을 그대로 한문으로 옮겨 적은 수다라(修多羅)라고도 한다. 이런 실, 끈의 의미를 가진 단어를 경전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게 된 것은 수트라가 꽃을 엮어 머리를 장식하던 화환을 가리키기도 했던 것에서 비롯한 것이며, 이 수트라는 말은 불교에서만 쓰이
불교로 돌아가자는 운동
정통성 싸움의 시작
정통 VS 비정통
대승불교는 이러한 정통성의 싸움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립하기 위하여 기존의 여러부파로 분열된 교단을 소승불교로 폄하하고 독자적인 수행방법, 경전들을 등장시키며 전통에서 벗어남
정통성 싸움에서 밀린 기존의 불교는 소승불
불교의 현대화 또는 사회화를 기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요컨대 불교사회복지 개념의 명확화에 있어서, 불교복지이기 위해서는 불교이론으로부터 필연적인 전개이어야 한다는 견해와 불교라는 말이 붙어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본질적으로는 사회복지(사업)의 범주속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두 가지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 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불교에서 보살이란 ‘더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고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고, 바라밀의 행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여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렇게 볼 때 보살이 곧, 근래 사회에서 의미하는 ‘사회복지
Ⅰ. 불교란 무엇인가?
* 불교란 말 그대로 부처님(佛)의 가르침(敎)이요, 부처님이 깨달은 법(法,진리)에 대한 가르침이며, 그러한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는 가르침이다.
1. 구체적인 가르침
1) 불교는 주체적인 나 자신의 무한한 힘을 강조한다.
- 불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스스로 노력하여 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