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작품
브레히트는 젊어서부터 관념·이상·도덕과 타협하지 않는 공격적이고 냉소적인 시를 씀과 동시에, 스스로 작곡하여 연주하며 노래를 불렀다. 노래를 중심으로 한 초기의 연극작품에는 《발(Baal, 1923)》 《밤의 북(1922)》 등이 있다.
《도시의 정글(1923)》 《사나이는 사나이(1927)》는 대도시나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작품에 대하여 간단하게 개괄적인 설명을 언급해 보자면, ‘사천의 선인’은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1920년대 중반에 《사랑의 상품 Die Ware Liebe》이라는 제목의 5개 장면으로 시작한 작품으로서, 1938년부터 1940년 사이에 본격적인 집필이 이루어져 1941년에 마지막으로 개작되었다.
1. 소격효과 [ 疏隔效果, alienation effect ]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연극에서 현실의 친숙한 주변을 생소하게 보이게 하여, 극중 등장인물과 관객과의 감정적 교류를 방지하게 하는 것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는 소외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하여
브레히트에 있어서 연극의 목적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가` 그 방법을 관객에게 가르치는 것` 이었다. 이목적을 위하여 그는 배우에 대하여 자신들이 연기하고 있는 인물과 정서적으로 일체될 뿐 아니라 문제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였다. 관객을 `이화` 하기 위하여, 즉 무대와 관객과의 사이를 넓혀
브레히트 이론과의 비교를 통하여 채만식의 <제향날>이 서사극으로서 가진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다.
우리나라 민속전통극의 종류는 그 놀이 양식에 따라 탈춤(가면극), 꼭두각시놀음(인형극), 그림자극(영회극), 판소리 등 4종류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판소리와 탈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