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에서 각종의 계가 번성하면서 조선후기사찰의 경제적 기반을 확충시켜 나갔던 것이다. 더불어 여기에서 간과할 수 없는 점이 바로 신앙적 배경도 작용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즉, 신앙적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형태로 사찰게가 발전하였다는 점이다.
결론적으로 사찰계는 조선시대의 배불이
시대의 외식문화는 이러한 주막에서 더 이상 발전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조선후기에 오면서 장시의 발달로 인하여 새로운 생활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바로 상인계층이다. 이들은 이윤을 위하여 전국을 상권으로 하여 돌아다닌 사람들이다. 이들의 등장과 함께 주막은 더욱
시대 상황은 그에게 삶의 전환기를 마련하여 주었다. 16살의 유천도 동학란과 청일전쟁의 격동기에 이 땅에 살면서 민중과 함께 고통을 겪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고통 속에서 그는 역사의 현실을 통감했고 나아가 큰 충격을 받았다. 그는 이 같은 극한 상황에서도 살아야 하는 인생의 문제를 심각
시대의 밀집분묘군으로 반출된 유물로 보아 대략 5세기 후반의 것으로 추정된다. 1981년 부산대 박물관이 조사하였는데, 파괴가 심해 자체의 성격 파악도 곤란하다. 우구는 모두 무덤으로서 삼국 시대의 구덩식장방형돌덧널무덤 34기와, 조선시대의 나무 널무덤 4기가 조사되었다. 돌덧널무덤 중 7호분은
사찰을 순회하며 불경을 설법하는 데 온 힘을 다하였다. 그에게 있어서는 혁신적인 불교계의 개혁을 통해 그 폐단을 제거하여 예전의 번성했던 모습을 되찾는 것이 급선무였다. 그는 타락하고 변질된 불교의 종교적 순수성을 회복하여 대중 깊숙이 뿌리박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였다. 바로 <조선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