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게임을 제작하고 향유하는 개발, 소비 양자 공히 문화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다는 특성이 있다. 즉 한 사회가 공유하는 문화적 기반 하에서 독창적인 문화적감수성을 가진 개발자에 의해서 게임이 만들어지고 이 게임을 소비하는 소비자 역시 그 게임의 문화적 바탕을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
가지고 있다.
한국 다문화 사회의 문제는 이주민에 대한 국내 적응 대책마련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이들을 대하는 구성원들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성숙한 다문화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촉구되는 것은 다른 인종·민족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깨고 다문화 감수성을 배양하는 일이다.
사회· 문화적 특성
1) 인간 언어의 특성
○ 인간의 최초의 언어는 비유적 언어다. ‘비유적(figurative;mataphorical)이란 표상적 혹 은 은유적이란 뜻으로 상상과 은유가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 Rousseau(1966)
○ 언어는 움틀거리는 은유의 무리 : Nietzsche(1873)
○ 상상과 은유가 풍부한 언어는 인간이 세
감수성의 한 표상이었던 기형도의, 80년대의 끝자락에 있었던 죽음은 상징적이었다. 거기에는 분명 허무적 낭만과 같은 아날로그적인 감수성이 있었다. 사라짐을 허락해버림, 그 허망함의 아름다움이 80년대의 ‘시적인 것’이었다면, 90년대의 시적 풍경은 좀 더 다른 의미에서 삭막하다.
조금 더 거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며, 상황에 따라 조절하고,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정서를 이용하며, 감정 이입을 통해 타인의 정서를 인지하고, 대인관계에서 정서를 이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정리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