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의 기본 골격으로 간주됐고, 적처의 권한 또한 비교적 보장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가부장제의 여성억압 전통은 식민지자본주의화 시기와 해방 후 근대화 과정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로 이용되어왔다. 식민지시대이면서 자본주의화 시기였기 때문에 사회전반에 걸쳐서 많은 변화가 있었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예술에 기초
근대화를 지향하기 위한 대수술인 갑오개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한국 근대교육 체제는 바로 이러한 국가 근대화과정과 궤를 같이하여 형성된다. 특히 국 가의 부강은 교육에 달려 있다는 인식이 범국민적으로 확산되면서 정부뿐만이 아니라 민 간 차원에서도 근대식 학교 설립이 활발하게 이루어지
사회가 그들이 습득한 지식을 모성과 내조자로 한정시키고 사회의 공적인 영역에서 타자화시키는 것을 비판, 삶의 주체가 되기를 열망했던 신여성들은 ‘현모양처’라는 일제의 여성교육이념에 반발
-해방 후 미군정기에는 부녀국이 설치되어 여성의 문제를 정치적 담론으로 거론하기 시작한 시기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