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의 역사를 서술한 것이 아니라 감옥과 간시의 체제를 통한 권력의 정체와 전략을 파헤친 것이다. 다시 말해 <감시와 처벌>은 권력이 인간과 신체를 어떻게 처벌하고 감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은 어떻게 태어났는지를 기술한 책이다.
푸코에게 권력은 한 사회 안에서 복잡하면
사회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인간의 행동과 사상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감시와 처벌"에서 푸코는 형벌의 역사를 통해 권력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특히 감옥과 형벌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권력의 작동 방식을 심도 있게 탐구합니다. 이 책을 통해, 저는 현대 사회의 감시 체계가
처벌 체계의 변화과정이 ‘인도주의적 개혁’의 전개과정이라고 주장하며 자신들에 의해 조선의 ‘야만’이 ‘문명’으로 ‘개선․ 진화’되었다는 일본 제국주의의 주장의 기만성을 보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서 이성의 시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성과 비이성이 질적으로 차별화되었으며, 이
, 학교와 감옥, 병원과 같은 제도적인 장치가 생겨난다. 기존 질서를 규율로 만들어 훈육시키고, 제대로 수행하는지 여부를 감시하는 역할을 하며,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에는 대상을 처벌하는 장치이다.
이 지점에서 푸코는 『감시와 처벌』을 통해 감옥의 역사를 기술하면서 훈육과 감시의 메커
사상을 <계몽의 변증법>을 통해 전개시켰다. 또한 푸코는 그가 바라보는 권력에 대한 인식을 통하여 계몽주의에 대한 입장을 전개시켰는데, 그의 저서 <감시와 처벌>에서 그가 가지고 있는 권력에 대한 그의 입장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특히 그는 이 책 속에서 판옵티콘이라는 감옥의 구조를 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