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윤리로 대표되는 유교문화이다. 양자의 접근법은 모두 다른 한 측면을 전적으로 부정하지는 않는다. 다만 두 가지 중요한 요인 중에서 어느 것을 동아시아 경제발전의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보는가 하는 점에서 갈라진다.
본론에서는 유교자본주의론의 성립배경과 전개과정에 대해 살펴보도
사회의 경제 발전의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동양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를 관련시켰는데 이로써 나타난 이론이 유교자본주의이다. 여기에, 문화적, 경제적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던 동양의 학자들까지 가세하여 이 유교자본주의의 연구에 열을 올리게 됨으로써 여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
사회의 정체에 관해 비슷한 해석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동양사회의 역사와 사회분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런 점에서 일단 이들의 견해의 성립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동양사회경제사 부분에 한정시켜 고찰하려 한다.
즉 서양인의 전통적인 동양농업인식을 고찰함으로써
전개 속에서 우리는 현대와 고대의 융합, 최신과 최구의 통일을 이룰 수 있다”고 서두를 꺼내면서 “신문화운동의 최대 공헌은 유가의 경화된 부분의 말단적인 형식과 개성을 속박하는 전통의 썩은 부분을 파괴하고 씻어냈다는 데 있다.” 고 함
-> 일종의 신문화 및 철학운동으로 정의함
▸현
사회운동에 대한 탄압과 같은 문제들은 피부에 와 닿지 않는 문제들이 많다.
이 글을 통해서는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박정희 시대이전의 경제적 상황을 알아보고, 박정희 시대의 경제적인 성과가 어느 정도였는지 알아 본다. 그 과정에 따른 경제 외적인 문제점들은 제외하고, 경제정책의 과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