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비교적 계급간의 차이가 분할되지 않고 동시에 쁘띠부르주아적 상향적 사회이동을 추구하는 열의와 ‘기업가 정신’이 팽배한 계급구조를 가지고 종속적 발전을 시작하였다.
이 글은 세계체제, 국가, 계급구조가 발전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우선적으로 관심을 기울였으나 그 역의 관계
성장의 원동력을 해명하는데 경합해왔던 대표적인 패러다임으로 지목할 수 있다. 이 접근들은 시장의 작동원리, 국가의 효율성, 유교의 문화적 유산,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의 효과적인 결합을 각기 특권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별되고 있다. 위의 4가지 이론을 통해 60년대 이후 남한고속경제성장을
과정이라고 생각하였었다. 그러나 장개석은 결국 대만을 떠나 중국 본토를 수복할 수 없었고 국민당 정권은 현재까지 이어오게 된 것이다.
대만은 최고기관인 국민대회 및 총통 아래 입법원(국회), 행정원(내각), 사법원, 고시원, 감찰원의 5권 분립제를 택하고 있다. 국민당 1당 지배정치를 펴온 대만
사회학적 “근대화 연구“이다. 여기서는 근대화의 조건과 동력에 관하여 그리고 전근대적이며 전통적 사회의 경직성, 정체성, 그리고 관성의 극복과정에 관하여 일반적 형식으로 서술하거나 설명한다. 이러한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
사회학적 의미를 갖고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억압적이거나 자신의 통제를 넘어서는 사회제도와상호작용하게 될 때, 경험하게 되는 무의미감과 무력감을 말한다. 이러한 인간소외가 노동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생산성과 안전의 관점에서 뿐 아니라 일하는 사람들의 건전한 성장이나 사회생활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