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적 연구를 수용하되, 비평적 이해를 넘어서 좀 더 학문적인 방식을 통한 염상섭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지향하여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였다. 더불어 염상섭 문학에 대한 리얼리즘적 분석을 더욱 다양하게 심화시키는 연구들이 지속되었다. 위의 책, p.225
그중에서 김윤식의 『염상섭 연구
사회적인 의식의 확대는 배치되는 것으로 보이나, 자기반성이 함의된 개인주의는 사회를 돌아보고 그들과 연대하는 것으로 연결될 수 있다. 여로에 따른 이인화의 의식의 확장 역시 근대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만세전에서는 근대성의 부정성을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사회를 모순으로 보고, 그것에 대한 부정과 저항의 자세를 보여 주는 것이다. 그의 거의 모든 시에서 ‘없다, 말라, 않는다.’ 등의 부정형 종지법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그것을 뒷받침 해 준다. 그것은 시적 사유의 기본 구조가 부정적 인식에 바탕을 둔 것으로, 부정을 통해 참된 긍정에 도달하고자 하
인식도 문화컨텐츠 산업의 발전이 가져오는 커다란 영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점유율은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만, 온라인 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는 컨텐츠산업의 발전 속도가 빠를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우리나라 내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