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문학을 반대했던 이유처럼 민족문제의 각성을 이를 떠나서는 우리 자신의 삶은 물론이고 우리의 근대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고 믿었다. 이는 우리가 염상섭 문학의 근대성과 민족문제, 사실주의를 아울러 문학사적 성과를 규명하는 작업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명증한 이유일 것이다.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몇 작품을 예로 들어 간략하게 알아볼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그가 우리 문학사에 있어 어떠한 경향을 보여주었는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그가 보여준 경향이 과연 우리 문학사에 어떠한 의의를 가지며, 또한 그의 문학은 어떠한 한계를 가지는지 알아보겠다.
연구사 속에서 모더니스트니, 모더니즘이라는 단어는 이상과 그의 작품의 면모를 설명하기에 일종의 입구를 지시하는 지표 정도에 지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결국 우리의 논의는 전반적인 이상 문학에 대한 문학사적인 평가를 개괄하여 보고, 원형의 분수처럼 전 방향으로 뻗어져 나간 다양한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