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文學)의 근원(根源)이 되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재되어 있는 단군 신화(檀君 神話)를 필두(筆頭)로 서사 문학의 발전과 대표적 흐름을 파악한 다음, 각 소설을 분석(分析), 그 부수적인 요소로 글의 내용에 나타나는 지방(地方)이나 중앙(中央)의 관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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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문학의 개별적인 특징을 살피건대, 중국 대륙과 직접 접속하고 있는 고구려는 민족 이동 초기에 한반도를 개척하여 들어 왔던 족속의 씩씩한 기상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웅혼하고도 용감한 서사문학을 즐겨 창조하였다고 보여진다. 오늘날 <삼국사기>를 비롯한 여러 고문헌에서 많은 서사 문학을
삼국시기) 문학 : ⅰ. 설화의 활발한 창작과 국어 가요의 발전/ⅱ. 서사문학의 출현 // B. 7세기 후반기~9세기(발해 및 후기신라 시기) 문학 : ⅰ. 시가 문학/ⅱ. 설화의 발전과 예술적 산문의 출현
5. 『조선문학사』1 - A. 삼국시기 문학 : ⅰ. 봉건국가의 성립과 중세문학의 발생/ⅱ. 문화와 예술, 문학
형식으로 서술되고, 설화적(說話的)인 면이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짐작된다. -네이버 백과사전
를 통해 동명왕을 접한 이규보는 귀(鬼)와 환(幻)이 아닌 성(聖)과 신(神)이라고 하며 민족설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상을 보여주었다. 그런 인식과 더불어 처음에는 서사시였으나 후대에 설화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