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호매체성의 개념
매체에 대한 개념을 그 자체 포함하고 있는 상호매체성의 개념은 문학개념의 다른 매체에로의 확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 우리가 문학작품을 매개로 해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에서 생산과 수용 외에 분배에 주목한다면, 매체가 무엇보다도 문학고찰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일찍
Ⅰ. 매체현실의 특징
기술공학적 매체 시대의 첫 번째 특징 -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도 마찬가지로 공유하고 있는 점이기도 한데 - 은 다름 아닌 “비물질성”(das Immaterielle)이라고 간주되는 소위 “정보”를 토대로 한 탈현대적 사회로의 전환에 있으며, 이것은 일찍이 리오따르의 대표적인 저서 ϙ
Ⅰ. 개요
예술은 먼저 미적 경험을 통하여 우리에게 쾌락을 주며, 이러한 쾌락은 우리가 생활에서 받는 고통으로 받은 상처를 위로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생활과 유리될 수 없는 예술은 인간본성에의 진실에 관심을 갖게 만들며 인간이 이성으로써 진리를 인식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를 추구하
매체화 등에 힘입어 뮤직비디오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른 대자본의 진출도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 뮤직비디오 제작자 또한 CF, 영화 등의 인근 장르로 진출하면서 여타 멀티미디어와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따라서 장차 뮤직비디오 역시 종래의 고립(孤立), 특화(特化)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