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사와 이데올로기 : 발신자와 수신자.
이러한 서사 프로그램으로 단순화 된 이야기는 ‘시험의 명명’을 통해서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A->F->C'로 도식화 될 수 있으며, 이 때 A는 계약, F는 투쟁, C는 보상을 의미한다. 여기서 F와 C는 주체가 행위를 통해 대상을 획득하는 서사 프로그램에 대응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다. 둘째,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주제 유형은 ‘문학, 역사, 과학, 인문․사회’로 되어있는데, 문학 유형은 서사(narrative) 구조를 갖춘 글이며, 과학 유형은 설명적인(expository) 구조를 갖춘 글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독서 지도교사는 각
서사적 모형 즉, 작품의 구조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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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Ⅰ. 들어가면서
황석영은 1943년생이며 만주 신경 출신의 작가이다. 그는 한국 문단에 그 명성을 널리 떨치고 있는데 그의 경력은 너무도 화려하여 이 지면을 다 채울 수 있을 정도이나, 이 발표의 취지와 맞지 않으니 생략하겠다. 작품과 관련된 이력을 보면 그는 1980년대 말에 몰래 월북한 일로 잘
서사구조도 분석해 낼 수 있는 ‘서사의 문법’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행위소란 어떤 자격이건 또 어떤 방식으로든 간단한 구상체와 가장 수동적인 방식으로 과정에 참여하는 존재들이나 사물들을 말한다. 허구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개연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설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이러한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