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 아주 흔히 등장하는 소재일 뿐만 아니라 삶을 영위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각별한 관심사가 되었다. 매일 우리 주변을 가득 채우는 외모, 건강, 성sexuality에 대한 이야기들은 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정도를 실감하게 해준다. 몸은 욕망을 불러일으키고 소비를 자극할 뿐 아니라 담론 생산의 대상으
문학사에서도 몸의 개념을 주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몸담론의 내용은 부분적으로는 서구의 이론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지만 90년대 이후 그간 소외되어 온 주변부(여성, 노인, 장애 등)의 담론을 탐구하는 우리의 연구흐름과 맞물려 독자적인 성과를 내놓기 시작했다. 이는 고전문학의 연구에
문학의 시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살펴보자.
구술문학은 창조보다는 재창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구술문학은 대개 누구에겐가 들은 것을 재구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발화자 자신의 개성적인 기법이나 표현이 중요시되지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전해져오는 전통적인 담론을 어떻게 전달하
문학 장르와 다른 예술 장르를 패러디 한다. 이렇게 장르혼합의 현상이 일어나 상호텍스트를 이루고 나아가 장르들 간, 문학과 다른 예술 사이, 문학과 비문학적 담론 사이, 그리고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사이의 경계선을 붕괴시킨다.
따라서 패러디의 분류를 원전 자체를 비판하는 패러디 시와 원전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다는 소설의 표현미와 기법에 상당한 성과를 이룬 반영론과는 거리를 두는 예술주의적 입장, 그리고 현실세계와 내적 자아의 왜곡된 표현의 태도 등으로 정리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