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살고 있는 결혼이주여성의 현황 및 처한 어려움
1990년대 이후 급증하기 시작한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은 1980년대 말 이후 사회문제로 대두된 농촌총각의 결혼문제를 해결하는 방편으로 추진된 조선족 동포 여성과의 결혼이 새로운 형태로 국제결혼을 성사시키기로 하였다. 이러
성사시킴으로써 영리를 추구하는 국제결혼중개업체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허위광고 등의 부도덕적 방법을 동원하여 결혼을 성사시키고 있다.
2) 국내적 이유
국내적으로 결혼시장 교란에 대처하기 위해 외국에서 여성을 충원하려는 유입국(한국) 사회를 들 수 있는데 결혼
사회와 자국인의 여성 송출을 장려 또는 방관하는 정부정 책 및 가부장제적 문화.
③ 신부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외국에서 여성을 충원하려는 유입국 사회와 그것을 조장하는 정부정책.
④ 국제결혼을 성사시킴으로써 영리를 추구하는 국제결혼중개업체.
※ 국제결혼이 증가하는 한국의 사회적 배경
여성을 ‘고르는’ 기간 내에 결혼을 성사시키려 한다. 그로 인하여 한국남성들의 후회감 등은 결혼 파기, 폭력 등의 이주여성들에 대한 문제점들이 야기된다고 한다. 이러한 점들을 감안할 때, 결혼중개업체에 대한 해결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사회통합프로그램이수제에 대한 비판
여성자가 돈을 벌어야하는 등의 현실이다. 둘째, 상황에 내몰린 결혼이다. 혼인이 성사되어야만 이윤이 남는 구조의 결혼중개업소 브로커들은 여성의 의사와 상관없이 어떻게 해서든 결혼을 성사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남편의 나이가 많거나, 기타의 이유로 결혼을 망설이는 이주여성에게 브로커는 필
여성가구의 절반이 넘는 53%가 월평균 소득을 밑도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끼니를 거르는 절대빈곤의 결혼이민여성이 16%에 달했으나 정작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정부로 부터 받는 사회복지 급여는 가구당 전체 소득의 0.5%에 그쳤다. 이는 국적취득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결혼이민여성은 한국에 시집
. 결혼식 당일의 스바트의 역할은 뜨샤츠키 특히 드루쉬카와 가깝다. 예를 들면 세멘쪼프스카야 지방의 스바트는 드루쉬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어깨에 띠를 두르고 참가한다. 또한 노보니콜리스카야 지방에서는 결혼식 이튿날에 스바트를 결혼성사의 ‘음모자’라고 벌하는 농담행동도 있었다.
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공백을 메우고, 산업화의 여파로 농촌에 남겨진 남성들의 결혼 문제를 해결하며 동시에, 저출산에 대한 대안적 차원에서 국가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결혼이주민의 증가는 한국의 다문화 정책이 서구와는 다른 양상을 띠게 하는 원인 중에 하나이다. 현재 결혼이주민 외에는
여성들과 한국남성들과의 국제결혼은 대체로 아는 사람의 소개, 직접만남, 종교 단체,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4가지 방식이다. 최근에는 중개업체를 통한 상업화된 결혼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렇게 노골적으로 상업화된 형태의 국제결혼은 결혼이 성사되고 실제 이주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도 많은 문
여성은 스스로 학력과 외모 외에 출산경험이 없는 점을 내세워 ‘프리미엄’을 요구하기도 했으며, 여기에는 전문 브로커가 개입해 ‘임신 알선’ 수수료를 챙기는 사례도 있었다. 전문가들은 중국동포 대리모나 동남아 등 해외 여성 대리모 알선업체가 암암리에 성행해 사회문제가 된 적은 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