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의 의의
불교의 궁극적 목적이 이렇게 열반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상 정등각의 획득에 있다면, 다시 말해서 성불에 있다면 모든 불자는 마땅히 그러한 뜻을 향해 발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라한이나 벽지불임을 자처하면서, 모든 부처가 오로지 보살을 교화한다는 사실을 모른다면 이
스님들이 참선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
는데, 위치에 따라 쓰임새가 다르다. 틀진 네모퉁이와 상하 가장자리의 높
은 곳은 좌선의 장소요, 십자형으로 된 낮은 공간은 좌선하다가 다리를 푸
는 경행처(輕行處)다.
대개의 온돌방 구조가 일자형(一字型)인데 비해 아자방은 격자형(格字型)
를 하
Ⅰ. 드레스와 턱시도
1. 드레스
1) 프린세스 스타일
- 허리선이 없고 어깨에서 밑단까지 흘러내려 보이는 스타일
- 상체는 몸에 꼭 맞고 치마폭은 퍼져 전체적으로 A자형을 나타낸다.
2) 엠파이어 스타일
- 허리선이 가슴 바로 아래에 있고 여기에서 기다란 치마선이 시작된다.
- 흔히 이야
1. 돈점 논쟁의 발단과 대립 논점들
조계종 종정이던 성철(性徹) 스님은 <禪門正路>를 세상에 냄으로써 ‘돈오점수와 돈오돈수의 논쟁’이 시작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 스님의 돈오점수를 두고 성철스님은 “몹쓸 나무가 뜰 안에 났으니 베어 버리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던 것이다. 조계종으로
Ⅰ. 서론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세 개의 세계적 단체가 종교자유에 대한 선언을 공포하였다. 유엔의 인권선언(1948),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종교적 자유에 대한 선언문’(1948/1961),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종교자유에 관한 선언’(1965)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 공산권사회를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