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개인 취향과 정체성(identity)을 중시하며 독특한 소비생활로 자아를 표출하려 한다. 예를 들면, 나와 똑같은 옷 입은 사람 보면 그 옷이 입기 싫어지는 것이다.
-학습 : 학습이란 "장기기억의 내용이나 조직에 있어서 변화"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학습은 정보처리과정의 결과이며 장기기억
구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구매결정을 위한 여러 정보를 탐색하며,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 대안을 평가하여, 가장 합리적인 구매를 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는, 외부의 자극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심리적인 지각행위, 제품의 사용
소비자는 광고에서 제시된 제품정보의 처리를 통해 인지적 단계(cognitive stage : 제품에 대한 지식, 신념, 또는 사고), 감정적 단계(affective stage : 제품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느낌, 평가 혹은 태도) 및 행동적 단계(conative or behavioral stage : 제품의 사용, 구매, 채택, 혹은 거절)의 반응과정을 순차적으로
구매 의사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3. 마케팅 자극 요인
-Now & Never 전략
:한정판매를 할 경우 수요가 집중되는 현상이 있어 지금이 아니면 영영 못사게 되므로 꼭 사야 할 것만 같은 심리를 자극한 마케팅 전략.
-명품브랜드 이미지 형성 전략
:소비자들의 구매가 제품의 기능보다는 상징성과 이미
정보를 갖고 있으며, 소비자와 논의를 하고 시장정보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응답을 하는 개인. 이들은 의견선도자보다 개인 영향력에 있어서 더 광범위한 역할을 한다. 시장전문가의 전문지식은 제품 특정적이 아니라 오히려 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에 기초
대리소비자- 구매활동을 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