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30년대 시대 배경
1930년대 당시는, 1928년 조선 총독부에 의해 발효된 치안 유지법으로 인해 일제의 사상 탄압정책이 더욱 심해진 시기였다. 신문이나 잡지의 수가 증가하고 계몽주의 문학도 등장하며 문학 활동의 기반이 확충되는 듯 보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현실 비판적인 작품들이 탄압되며, 작
소설가구보씨의 1일’ ‘천변풍경’ 등을 발표함으로써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그의 소설에 있어 특기할 사항은, 문체와 표현기교에 있어서의 과감한 실험적 측면과, 시정 신변의 속물과 풍속세태를 파노라마식으로 묘사하는 소위 풍속소설의 측면이다. 이러한 특징은 그가 예술파 작가임을 말해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 仇甫氏의 一日)로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경성부에 거주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함과 그 일상을 표현하고 있다. 박태원(朴泰遠)의 단편소설이다. 1934년 <중앙일보>에 발표되었다. 시력이 약하고 장가도 안 간 무기력한 소설가구보씨는 무료한 사람으로,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 구보가 정오에 집을 나와 새벽 2시경에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여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 경로는‘집 → 경성(서울) 거리 → 전차 안 → 다방 → 경성역 대합실 → 다방 → 경성(서울) 거리→ 술집 → 집’으로 그려지며, 서술자의 관찰 내용과 심리가
그리고 박태원은 당시 시류대로 1930년에 가을 동경으로 건너가서 법정대학 예과에 입학한다. 당시 일본 유학은 식자층에 있어서는 보편화된 것이었기에 동경 유학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지니지는 않는다.
박태원은 일본에 도착한 뒤 숙소를 본향으로 정하지 않고 전단으로 택한 것에 대하여 두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