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이 탄압되며, 작가들은 쓰고 싶은 작품을 쓰지 못하는 현실이었다.
2. 작가 생애 소개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청계천변의 ‘다옥정’에서 4남 2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박태원의 아버지는 약국을 경영하였으며 가족분위기는 대체로 개화사상과 신교육에 긍정적이었고, 이런 가정환경이 박
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
작품으로 역사적인 사건을 19세기 이래 지속되어 온 계급투쟁, 농민전쟁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그러한 점에서 사회주의 역사소설적 면모를 드러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 박태원 문학의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혼재
1930년대 모더니즘을 추구한 대표적 모임인 구인회에서 활발한
작품활동이 금지되었다가 1960년 작가로 복위
1986년 고혈압으로 죽었다.
- 박태원 문학에 영향를 준 것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천변(川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학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현재까지 한문학 연구의 주류를 이루어왔다. 朴趾源과 金時習의 작품을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였던 70년대까지는 대체로 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