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부에 올린다” 라고 하여 사대부가 관료에 대한 범칭일 뿐 아니라 출신성분과도 관계가 없는 신분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사대부란 용어는 출신성분의 중요성이 소멸된 사회에서 새로운 정치적 지배계급으로서의 관료집단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출현하였고 하급서기직을 제외한 정식의 관
단계의 시험을 보아 다음 단계의 학교로 진학하는 과정을 거치어 최종적인 시험의 합격과 함께 관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이루었다. 이는 송대 왕안석이 신법의 과정에서 취지는 이와 다르지만 학교 출신을 관인으로 삼기 위해 시행하였던 삼사법과 목적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배경
성리학이 출현했던 송대는 농업중심의 자급자족 경제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 단계였기에 사대부 중심의 신분질서가 확고한 상태였다. 주자학의 사상체계는 이를 반영하여 사농공상의 구별을 명확히 하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하늘의 이치에 의해 그의 직분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