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화란 조선시대에 조신 및 선비들이 반대파에게 몰려 화를 입은 사건을 말한다.
조선 개국 이래 역대의 임금이 문치에 힘을 쓰고 유학을 장려했기 때문에 우수한 학자가 많이 배출되고, 선비사회, 즉 유림은 활기에 차 있었다. 그러나 세조∼성종 때에 이르러 그들 사이에 사상·감정·지역관계 등으로
말기 유대지방에서의 사역
유법교사가 이웃이 누구냐고 묻자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말했다.
6) 베레아 지방에서의 사역
수난 주간 동안의 그의 활동의 본거지
7) 수난과 승리
-결박되어 빌라도에게 송치되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다.
-3일 만에 부활하시고 감람산에서 승천하셨다.
서론
《계축일기》(癸丑日記)는 조선시대 수필형식의 기사문(記事文)으로, 《서궁록(西宮錄)》이라고도 한다. 1613년(광해군 5년) 선조의 계비인 인목대비(仁穆大妃) 폐비사건을 시작으로 하여 일어난 궁중비사를 중후한 궁중어로써 사실적으로 서술한 글로, 묘사보다는 서술에 중점을 두고 있어 당
1) 사화의 의미
사화란 사림(史林)의 화(禍)를 줄인 말이다. 유교를 국교로 삼았던 조선은 문을 숭상하고 유학을 장려함으로써 유림이 중심이 된 사회였으나 이들은 각자의 사상과 감정, 또는 지연 등을 연고로 하여 파벌을 형성했으며 서로 논쟁하고 대립, 투쟁하면서 서로를 반역으로 몰아 목숨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