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수업집중놀이 사례1 글자놀이
1. 교과서 글자 찾기 놀이수업이 끝나기 5분전쯤 그 날 배운 곳에서 교사가 제시하는 문장의 각 글자를 빨리 찾는 놀이.
예) 기다리는 여름방학(앞에서부터 꼼꼼히 읽으며 찾을 때 가장 빨리 찾는다.)
2. 집단 가위바위보
아이들 전체와 한 손을 높이 들고 교사
놀이 형태를 취하다가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다른 아동의 관점을 고려하게 되고, 서로 장난감을 나누어 갖기도 하며 협동하는 마음도 길러진다. 이는 아동이 자아와 주위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화가 이루어져 나간다고 할 수 있다(장대운, 1985, p.43).
Ⅱ. 수업집중놀이 사례1 박수
어느 손
놀이란 인간이나 동물에게 다같이 적용될 수 있으면서 생각하는 것이나 만드는 것만큼 중요한 제 3의 기능이므로 놀이는 아동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아동들은 성인들의 놀이와는 달리 놀이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며 놀이를 통해 그 누구도 가르칠 수 없는 방법으로 많이 배운다.
수업의 반은 끝나지 않았을까 ?
1) 첫 번째 암호
-- 낮가말듣말듣은는은고쥐다새밤가
: 네 글자 간격으로 읽는다
2) 두 번째 암호
-- 낮은가고말쥐듣다는가은밤듣새말
: 첫 글자, 끝 글자, 둘째 글자, 끝에서 둘째 글자, 셋째 글자, 끝에서 셋째 글자 ... 식으로
Ⅷ. 주의집중놀이활동(레크레이션,
Ⅰ. 개요
어린이들은 호기심이 많은 것이 한 특징이다.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에 스스로 많은 것을 터득하게 된다. 비눗방울을 가지고 놀다가 무지개 발견한다든지, 그림자놀이를 하면서 빛의 성질을 이해하게 된다. 아이들이 주위의 사물을 나름대로 해석하려면 창의성을 자극해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