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염의 이미지는 불결함과 난폭함의 상징에서 자유와 세련미의 상징으로 변화하여 남성성 강조하는 확실한 유행코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개인적으로 5년 전부터 수염을 기르고 있으며, 많은 고난과 부딪혀야만 했던 스스로의 경험이 계기가 되어 수염의 사회적 영향과 역사, 편견 등을
3.1 한국사로 바라본 수염수염과 관련된 문헌에 남겨진 자료는 그리 많지 않으나 최초의 기록으로 고려시대 정중부에 대한 일화가 내려져 오고 있다. 그에 대해 살펴보면,
‘정중부 박영규, 한 권으로 읽는 고려왕조실록, 들녘, 2000
는 1106년(예종1)에서 1179년(명종9)까지 살았으며 본관은 해주이다
면도하거나 뽑아<투탕가멘의 수염>
버렸다.
머리를 깎고 면도를 하는 것은 이집트 사회에서는 평범한 일이었다. 하지만 왕은 수염을 길러 파라오임을 표시하였기 때문에 공식 성상에서 예식을 할 때에는 가짜 수염을 달았다. 수염은 길고 좁으며 끝 머리가 살짝 구부러졌는데 그것은 권력과 남성미를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혼자가 경험하는 중대한 문제로서 빈곤화 경향, 자녀양육의 어려움, 그리고 심리적 충격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혼 후 1년은 정신적 혼란에 가까운 상태에 있다고 한다. 사회적으로 이혼한 여성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높았던 것에 비해 이혼한 남성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경우는 인간이 아닌 동물세계를 예로 든 것이지만 ‘남자는 능력 여자는 외모’ 라는 말로 통용되던 우리 사회역시 최근에는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과거 가부장적이고 남성 권위주의적인 시대에는 남성이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대다수였으며, 그에 따라 여성들의 사회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