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수학교구탱그램(칠교놀이, 칠교판)의 도입과 의의칠교놀이란 정사각형 모양의 나무판을 삼각형․사각형․평행사변형으로 분할한 7개의 조각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재미있는 도형을 만드는 놀이의 일종이다.
칠교놀이는 기원전 5000년 전부터 중국의 민간사회에서 즐겨왔다고 한다. 고대
의교구는 지도를 위한 단순한 보조 도구는 아니다. 수학은 인간이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현상이나 대상에 대하여 오관과의 접촉을 통한 상호작용 및 조작 그 자체를 대상으로 추상화이상화한 학문이기 때문에 교구는 수학의 세계로 연결하는 활동 대상인 동시에 탐구의 대상이며, 구체(실제)와 추상(관
교구가 보급되지 않고 있다.
⑦ 새로운 조작 교구나 컴퓨터 프로그램의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
Ⅱ.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기본방향
수학교구는 학생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을, 적절한 활동과 사고의 내면화를 거쳐 학습자의 지식을 형성시키는 매개체인 동시에 수단이다.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수학의 기본지식, 추론 능력, 문제 해결력, 수학적 아이디어의 표현 및 교환능력,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학습자의활동을 중시하고, 사고의 유연함, 인내, 흥미, 지적호기심, 창의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평가의
창의성이란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 즉 알려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낳게 하는 능력으로 보고, 그것은 상상력일 때도 있고, 종합적인 사고일 때도 있다고 하였다. 그는 또 창의는 어떤 목적을 향하는 것이라야 하며 그 결과는 미완성에 그쳐도 좋고, 실제적인 응용이 곧 되지 않아도 좋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