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는 학문이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을 변화시킨다며 화성기위(化性起僞)를 강조하였다.
<요약 및 구조분석>
첫 문장에서 “학문은 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라고 강조한 뒤, 학문의 필요성에 대한 강조를 유추⋅인용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2. 吾嘗終日而思矣, 不如須臾之所學也, 吾嘗跂
Ⅰ. 순자의 생애
무령왕 치세의 후반부터 혜문왕 치세에 걸쳐 조나라는 비교적 진나라와 우호적인 관계에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진나라 무왕(武王)의 사후에 연(燕)나라에 있었던 공자(公子)인 직(稷)을 소양왕(昭襄王)이라 하여 즉위시킨 것이 바로 무령왕이었다는 점, 진나라의 당면 목표가 한(韓) ·
Ⅰ. 순자 성악설의 의미
순자(荀子)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 악(惡)하기 때문에 윤리가 필요하고 중요하다. 인간의 본성(本性)이 선(善)하다면 윤리는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에서 사용되는 성(性)이란 개념은 맹자(孟子)가 사용한 성선설(性善說)의 성(性)과 다르다. 이 관찰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것은, 모든 인간이 도덕적으로 악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도 맹자처럼 성인을 받들었고, 또 모든 인간은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이란 욕망을 추구하는 동물이며, 그러한 본성은 악하다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