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루스트 박사.
위생학의 권위자(전염병 예방의학)
파리대학교 교수 역임
<어머니>
잔 베이유
알자스 출신의 유대계 부르주아 집안
섬세한 성격과 풍부한 교양을 갖춤.
작품활동
고등학교 시절-동인지
<즐거움과 나날들Les plaisirs et les jours>
1895-1899년 장편소설 <장 상퇴유Jean Santeuil>-미완성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
소설에서 집중적인 조명을 받게 되는 주인공은 입체적인 인물이기 쉽다. 이러한 인물의 성격을 변하게 하는 요인은 보통 인물의 내면적 요인이거나 환경 또는 운명 때문이다. 그래서 입체적 인물은 복합적 인물이라고도 부른다. 현대 소설의 인물은 입체적 인물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인물은 갈등과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 소설의 흐름
1930년대 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 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
집으로 향한다. 26세의 미혼 소설가로 직업이 없다. 구보씨는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온 지식인이다. 어머니는 아들의 늦은 귀가와 결혼을 걱정한다. 표제작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주인공 '구보'는 하루 종일 메모를 위한 노트를 들고 서울 거리를 종일 산책하며, 현대의 풍속을 탐구한다. 이는 소설 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