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으
시하고자 하였다. 제7차 교육 과정의 ‘학년별 내용’은 이러한 관점을 유지하면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영역의 ‘내용 체계’에서 각 범주간의 관계를 점선(·······)으로 표시한 것도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본질’, ‘원리’, ‘태도’ 범주
Ⅰ. 국어과 시창작지도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첫째, 시를 배우고 가르치는 즐거움의 부재와 시적 체험의 빈약함을 들 수 있다. 교사는 교사대로 시를 가르치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지도해야 시를 그 자체의 본질에 충실하게 지도하는 지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다. 학생들
앞서 시 교육 전반에 대한 반성과 변화를 살피고, 이제까지의 시창작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 보았다. 이 절에서는 아동의 시창작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 가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제시하고, 초등학생의 시창작지도를 이해와 감상중심의 시창작과 표현중심의 시창작을 조망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다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 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