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신라의 삼국통일은 676년, 신라가 당나라와 동맹을 맺고 백제와 고구려를 차례로 정복한 후, 한반도에 야심을 드러낸 당나라군을 대동강 북쪽으로 축출하여 한반도를 통합한 사건을 말한다. 신라의 삼국통일은 6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6세기 무렵, 한반도 남부는 고구려를 포함하여 백제와
1. 논의의 시작
1.1. 논문의 작성 배경 및 개괄적 소개
신라의 삼국통일은 오랜 기간 나눠져 있던 한반도 국가를 최초로 통합했다는 의의가 있다. 국내 학계에선 신라의 삼국통일에 대해 대부분의 고구려 고지 유실 및 고구려 유민 포섭 실패라는 이유로 백제 병합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
신석기시대는 기존의 채집경제에서 채집+생산경제로 변화하게 되면서 잉여작물들이 생기고 정주형 취락이 생기게 된다. 실제로 화성 석교리 일대에서 신석기시대 움집 26기가 확인된 바 있다. 잉여작물들이 생기면서 잉여작물을 축적하는 사람이 생긴 것으로 추정되고 점차 빈부격차가 발생했던 것으
신라의 삼국통일을 인정하는 견해이고, 부정론은 발해의 존재에 유의하여 신라의 삼국통일이 내포한 근본적인 한계에 주목하는 견해이다. 신라의 소위 ‘삼국통일’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학자 가운데 변태섭은 신라가 백제와 고구려에 대해 동족의식을 가지고 하나의 영토아래에 하나의 민족국
통일신라의 삼국통일의 의의를 다룸과 동시에 남북국 시대의 성립이라는 제목으로 발해사를 우리 역사로 끌어들이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이에 대한 논의를 위해 신라의 삼국통일을 보는 관점인 신라의 삼국통일의 의의를 강조하는 긍정론과 발해사의 입장을 강조하는 부정론, 이 두 가지에 대해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