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두 번째 차원, 세계
차원은 대제로 자아가 결정한 행위의 결과이다. 자아가 지속적으로 행하는 세계의 창조와 구성이다. 자아에 의해 형성된 세계는 반대로 자아의 삶을 형성시키기도 한다. 우리는 우리의 자아와 세계 사이에서 우리가 만들어 내는 현실 속에 있다. 그 현실을 우리가 합리적인 것
B.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1. 차원의 이해
제임스 로더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전체 관계가 기본적으로 4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어서 각 측면은 서로 필연적으로 얽혀 있고 서로 지탱해 주는 동시에 피라미드의 사면처럼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가 말하는 ‘
발달, 사회-문화적 발전에 있어서 평형상태,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한 차원 더 높은 방향을 향해 끊임없이 움직여나가는 과정 중에 높여 있음을 볼 때,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변형화의 역동성이 사회화의 역동성에 대해 일종의 한계적 조율성과 논리적 우선성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
성장과 함께 아울러 질적인 성장이 비례하여 왔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양적 성장추구에 따라 교회 및 목회자 자신의 질적인 수준저하를 가져왔음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물론 지식적인 발달과 더불어 수많은 정보와 자료 및 지식이 축적되어 왔으나 그러한 정보 및 자료의 소화와 영성화(靈性
3. 파울러의 강점과 한계
파울러는 에릭슨의 심리단계에 기초하여 신앙을 단계적 순환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사회와 문화차원에까지 지평을 넓혀야한다는 로버트 벨라의 영향을 받아 신앙 발달이론을 확장시켰다. 이뿐만 아니라 폴 틸리히, 리챠드 니버,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이 그의